‘Vision 2028: Leave No One Behind’ 선포

 

부강테크(BKT)는 최근 Tomorrow Water Project(TWP)와 UN SDGs(Sustainable Development Goals)를 하나로 통합해 ‘Leave No One Behind’를 ‘Vision 2028’로 선포하고 전 임직원이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UN SDGs 슬로건인 ‘Leave No One Behind(누구도 소외되지 않는 세상)’는 “모든 사람이 차별없이 맑은 물을 누릴 수 있도록 하겠다”는 TWP의 비전이기도 하다. 

BKT는 ‘A clean and beautiful world beyond waste’라는 미션 아래, UN SDGs 원년인 2016년 TWP를 UN SDGs Initiative(#12177)로 제시했다. TWP 추진 6년 차인 올해부터는 하수처리장에 신재생에너지 생산을 위한 바이오가스 플랜트와 데이터센터를 통합 건설하고 AI 등을 활용해 설계, 시공, 운영 등 Value chain 전체의 경제성을 높이는 TWP 2.0을 추진한다.

TWP는 ‘Leave no one behind’를 실현하는 UN SDGs 17개 목표 중 4개 목표인 깨끗한 물과 위생(#6), 신재생에너지(#7), IT 인프라(#9), 기후변화 대응(#13)을 동시에 달성하려는 BKT의 핵심 프로젝트다. BKT는 TWP를 구체적인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하는 전략적 도구로 실제 경영에 활용한 결과 개념 수준에 머물렀거나 초기 연구단계에 있던 Tomorrow Water 기술들이 성공적으로 개발돼 Today 기술이 되면서 TWP 2.0 추진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BKT는 2028년까지 ‘Leave No One Behind’를 실현하기 위한 세 가지 달성 목표로 ‘Profit for Sustainability(지속 가능성을 위한 수익)’, ‘Industry Leadership(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리더십)’, ‘Happy BKT(구성원이 행복한 회사)’를 제시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익(Profit for Sustainability)

세상에 없던 유용한 가치를 개발하거나 좋은 인재를 확보해 인류와 환경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려면 반드시 수익이 필요하다. 그러나 “사업가는 필요하면 100불짜리 지폐를 낙엽처럼 태울 수 있어야 한다”는 말처럼 돈은 사업의 수단일 뿐 절대로 최종 목표가 될 수 없다. BKT는 정당한 수익을 통해 사업적 성공과 사회적 기여,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를 만들고자 한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리더십(Industry Leadership)

성공적인 혁신은 변화에 대한 의지와 이를 실행할 능력의 곱셈으로 이루어진다. 따라서 의지가 있어도 능력이 없거나 능력은 있지만 의지가 없는 경우 모두 성공 가능성은 Zero(0)가 된다. BKT는 ‘옳은 일을 올바르게’ 행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믿는다.

ESG 경영이 제조업, 금융업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는 지금, 정작 E(Environment)가 상징하는 환경분야에 종사하는 업체들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혁신적인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지 못하다.

과거 업계의 리더십이 기업의 매출이나 종업원 수 등 Size에 의해 결정되었다면 미래의 리더십은 개별 기업이 창출하는 Impact에 의해 결정되는 시대가 도래했다. BKT는 기술, 제도,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통한 새로운 리더십을 구현하여 존경받는 기업이 되고자 한다.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Happy BKT)

물질적으로 성공하고 리더십을 확보한다고 해도 구성원이 행복하지 않은 회사는 지속 가능하지 않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 효율적인 업무시스템, 쾌적한 환경 등은 Happy BKT를 만드는 기본 요소다. BKT는 사랑(Love), 재미(Fun), 의미(Meaning)가 가득한 부강인의 터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매거진, Vol.1921 bkthappybkt, TWP, DOW, SDG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