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WNOMICS에서 배우는 환경오염 해법
저는 문과 출신입니다.
그러나 20년 이상 공학 기반의 솔루션을 공급하며 환경업계에 종사해 왔습니다. 각종 산업이 파괴한 자연을 치유할 목적으로 만들어진 또 다른 산업에서 더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대안을 추구하며 살고 있습니다.
아래 링크 기사는 인간이 파괴한 자연의 생태학적 치유를 주제로 다루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느낌엔 생태학(Ecology)은 환경공학보다 마치 화, 수, 목, 금, 토의 오행을 다루는 동양철학과 닮아 있습니다.
필자는 광물 채굴과정에서 인간이 엄청난 피해를 자연에 끼친 점을 예로 들며 인간의 조급함만 없으면 자연은 스스로의 힘으로 피해를 최소화하고 생태를 회복시킬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생태학이라는 큰 영역의 하위 집합인 물리, 화학, 생물학 모두가 기어와 같이 서로 맞물려 있어 한 번 작동하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데 우리가 무식해서 과학 스트림을 각각 분리하여 많은 문제를 야기한다는 것입니다.
광산 기술자가 광산의 미생물학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처럼, 미생물학자는 중금속 광석이나 암석이 대기와 물에 노출될 때 일어날 수 있는 화학 반응을 인식하지 못하는데 사실 이 모든 것이 동일한 거대한 자연 생태 영역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합니다.
생태학의 관점에서 환경오염의 유일한 해결책은 토양, 물 및 공기 생태 사이의 형태, 평형 또는 공생 관계이며 물물교환 링크를 다시 설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각 생태는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이온, 바이오 매스 또는 심지어 전하를 교환하여 서로에게 활력을 불어넣습니다. 그것은 회복, 재생 및 재사용의 자연스러운 주기이고 자연의 법칙은 그것을 주기적으로 만들어 끝내지 않고 어떤 것도 낭비하지 않습니다. 하나의 낭비는 다른 것의 영양분이 되기 때문이죠.
Cownomics 방식
지구상 모든 생명체는 빌딩 블록인 생명의 5 가지 핵심 요소로 이루어 집니다. 이러한 주요 요소는 불, 물, 토양, 공기 및 우주 에너지이고요. 제가 Ecology가 마치 음양오행을 다루는 동양철학과 닮았다는 생각을 한 이유입니다.
Cownomics는 물, 토양 및 공기의 생태 회복을 위한 현대 Vedic Science 기반 기술입니다. 이것은 자연의 근원을 이용하여 기계, 화학 물질 또는 생물학적 침입 종을 사용하지 않고 자연을 복원하는 것으로 지구상에서 가장 지속가능하고, 실용적이며, 효과적인 생태 기술입니다. 그리고 여기서 중요한 이데올로기는 다섯 가지 핵심 요소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물이 좋아지면 다음 기어는 토양이고 세 번째 기어는 공기입니다. 자연의 균형이 토양에 있는 미생물을 만들면 물과 공기가 다시 살아나고 공생교환 링크가 자연스럽게 확립됩니다. 우리는 물리적 과정이나 화학 반응, 인위적인 식종 등으로 생태를 방해하지 않고 자연의 균형을 강화함으로써 생태를 활성화하고 활력을 주기 위해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지구상에 자연적으로 존재하는 수백만 종의 미생물이 주기율표의 108 개 원소를 모두 고정시키며 살 수 있습니다. 지구상의 108 개 금속 또는 광물은 지구상에서 우주 에너지를 이용한 토양, 물, 공기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변화의 결과일 뿐이죠.
실제 아래와 같이 다양한 미생물들이 다양한 활동들을 수행해 왔습니다.
Cupriavidus metallidurans - 토양에 살고 있는 막대 모양의 박테리아로 다량의 독성 금속에서도 생존합니다. 중금속으로 채워진 환경에서 번성하며 이러한 중금속으로 금 입자를 형성하는 데 도움을 주기도 합니다.
Halomonas titanicae - 거의 100 년 동안 타이타닉 잔해의 부패를 일으켜 온 박테리아로 2.4km의 심해에서 금속 배를 먹어 왔습니다.
Desulfuromonas acetoxidans - 아세테이트를 희생시키면서 황을 줄일 수 있는 박테리아입니다.
Shewanella와 Geothrix - 철분을 감소시키는 미생물 종입니다.
GFAJ-1 - 독성이 있는 비소에서 먹고 생존하는 또 다른 종입니다.
필자는 실험실에서 우리가 만든 벤젠, PFAS 또는 PFOS와 같은 복잡한 화합물도 자연스럽게 중화, 소비 및 소화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그리고 인간이 실수를 깨닫고 자연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기본으로 돌아가고 자연이 회복, 활력, 재활용 및 재사용 주기를 수행해야 할 때가 되었다고 말합니다. AMX(아나목스)라는 균의 도입으로 수익을 창출해 재미를 본 제 입장에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아직도 알려지지 않은 미생물들은 혁신과 이를 통한 수익창출의 보물 창고입니다.
사람들이 자연을 훼손하는 속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어 이를 치유하는 속도도 빨라져야 합니다. 그러나 자연스런 생태학적 치유는 너무 느려 폐해가 만들어지는 속도를 따라잡지 못하므로 공학적인 노력이 불가피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공학도 가급적이면 인위적이지 않고 자연스러운 솔루션 개발에 더 가치를 둘 필요가 있다는 것입니다. 혁신의 방향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기반 중 하나인 가치체계나 사업철학에 담아 둘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 삶이나 사업 경영 모두 자신의 존재이유를 정립하는 과정만큼 본질적으로 중요한 것은 없으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