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해시도시개발공사와 '반류수 질소 제거 공정시설 개선' MOU 체결

 

부강테크와 김해시도시개발공사가 반류수 질소 제거 공정시설 개선을 위해 협력한다. 지난 4월 27일, 양측은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공사에서 관리하고 있는 환경사업장(화목, 장유) 반류수 질소 제거 향상을 위해 장유맑은물순환센터 내에 파일럿 플랜트(30㎥/일)를 설치하고 ▲처리효율 검증 ▲질소 제거 공법 유지관리 및 기술정보 교류 등에 긴밀하게 협력해 질소 제거 효율성 제고에 이바지하기로 했다.

반류수란 하수처리 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를 탈수한 후 발생된 폐수를 말하는데, 이 반류수에는 질소 농도가 매우 높아 동절기 하수처리장 운영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

부강테크는 7월 중 장유맑은물순환센터 내 파일럿 플랜트에 아나목스 미생물을 식종하고, 올 12월까지 반류수를 대상으로 성능 검증을 마친 후 음폐수 및 가축분뇨 혐기성소화 폐액 처리에 대한 성능 검증까지 순차적으로 진행한다. 성능 검증 시 운영팀의 운영 참여를 통한 기술의 객관적인 성능 검증을 수행하고, 추후 장유/화목 처리시설 내 반류수 농도 저감을 위한 아나목스 적용성 검토까지 진행할 예정이다.

아나목스(AMX, ANAMMOX)는 질소를 경제적으로 제거하는 기술로, 송풍전력비 60%와 외부탄소원 100% 등 하수처리 및 유지관리 비용을 최대 80% 절감할 수 있어 하수처리장 에너지 자립을 위한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다.

부강테크는 이단반응조(2-stage) 형태의 AMX® 기술을 개발해 국내 최초로 환경신기술 인증(2019년) 및 검증(2020년)을 획득했으며, 특허청으로부터 '2020년 하반기 대한민국 특허대상(세종대왕상)'을 수상했다. 국내 최초로 부강테크의 AMX®가 적용되는 부산 녹산하수처리장 반류수 처리시설은 올 11월 준공 예정이며, 부산시는 AMX® 적용으로 연간 약 10억 원의 운영비를 절약할 수 있을 전망이다.

 

 
 
매거진, Vol.2421 bktAM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