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KT Way

 
 

우리는 어떻게 살아남아 여기까지 올 수 있었을까?

경쟁이 치열하고 보수적인 환경시장에서 20년 이상 생존하며 성장할 수 있었던 비밀이 궁금했습니다. 그 비밀을 밝혀 핵심을 잘 계승하고 발전시키면 더 근사한 세상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BKT Way는 그렇게 오랜 탐구와 내부 논의의 결과로 만들어졌습니다.

부강 식구들은 공유된 가치체계인 BKT Way에 기반해 같은 꿈을 꾸고 하나가 되어 위기를 극복하고 세상에 기여해 왔습니다. BKT Way는 미션(Mission)과 비전(Vision), 핵심가치(Core Value)와 핵심활동(Core Activity)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BKT Way의 미션과 비전을 달성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으로 3대 다변화 전략(시장, Business Portfolio, Business Model), 사업확대 4단계 전략(Downstream, Upstream, Upcycling, Digital Transformation)과 Tomorrow Water Project(TWP), Team Today & Tomorrow 등의 전략들이 실행되고 있습니다.

bktway4.jpg
 

Our Mission

 

A Clean & Beautiful World Beyond Waste

맑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우리 일입니다. 그런데 이 일은 지속가능성을 요구합니다. 삶이 대를 이어 지속되는데 일시적으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드는 것이 무슨 의미가 있겠습니까?

사람들이 환경기술을 적극적으로 수용하려면 불쾌하고 더러운 것들을 돈을 들여 처리하기 보다는 귀중한 자원으로 재활용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솔루션 개발, 설계, 시공, 운영 등 환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체 Value chain의 가격을 낮춰 환경서비스로부터 소외된 사람들을 줄여 나가야 우리 미래와 지구를 지킬 수 있습니다.  

우리는 ‘A clean and beautiful world'라는 최종 목표에 ‘Beyond waste’를 더해 BKT의 미션을 만들었습니다. ‘Beyond Waste’에는 그저 돈을 들여 단순히 처리하는 데서 발생되는 낭비(Waste), 환경시설 전체 Value chain의 높은 가격에 포함된 낭비(Waste)를 넘어서자는 뜻과 폐수(Wastewater)나 다양한 유기성 폐기물(Waste)을 취급하는 BKT의 사업 정체성이 중의적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미션은 우리가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줍니다. 영리를 추구하는 회사지만 환경과 관련된 일을 하는 한 우리는 돈이 사업의 전부가 되어서는 안된다고 믿습니다. 또한 ‘깨끗하고 아름다운 세상’은 맑은 물과 공기 같은 자연환경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 전반의 투명성이나 책임감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확장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BKT는 ‘더 맑고 아름다운 세상’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겠습니다.

210428_BKT-Way_인포그래픽_최종_sjk.png

 

Vision 2028

 

Leave No One Behind

물과 위생에 대한 권리는 차별없이 모든 사람에게 제공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아직도 22억 명의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서비스를 누리지 못하고 있고, 42억 명의 사람들은 하수처리 같은 위생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외되지 않고 이런 기본적인 권리를 동등하게 누릴 수 있어야 합니다.

우리는 경제적인 이유 등으로 수질을 희생하는 것에 반대합니다. 때론 적정기술이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지만 지속가능하지 않은 솔루션은 반드시 개선되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이에 대한 실천으로 우리는 2016년 Tomorrow Water Project(#SDGAction12177, 이하 TWP)를 UN SDGs Platform에 공식 Initiative로 제시하고 경제적인 솔루션 개발과 인공지능(AI) 등을 활용한 전체 Value chain 개선에 꾸준한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그리고 5년이 지난 지금, TWP 제안 당시에는 꿈처럼 여겨졌던 많은 기술들이 성공적으로 상용화되었고 우리는 ‘Leave no one behind'라는 UN SDGs 목표 달성에 한 걸음 더 다가설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1년, BKT는 하수처리장, 바이오 가스 플랜트, 데이터 센터를 한 부지에 지어 물과 위생(SDG 6), 신재생 에너지(SDG 7), 산업 인프라(SDG 9)와 지구촌 최대 위기인 기후변화(SDG 13)에 대응하는 혁신 모델인 TWP 2.0을 새롭게 제시했습니다.

BKT는 성공적인 사업수행, 사회적 가치 실현, 구성원의 행복을 동시에 추구합니다. 이 세 가지 중 어느 하나라도 우선순위에서 배제하거나 희생시키지 않고 ‘맑고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려는 우리의 도전을 상징하는 측면에서 ‘Leave no one behind’는 또 다른 특별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런 이유로 우리는 ‘Vision 2028’의 슬로건을 UN SDGs와 같은 ‘Leave no one behind’로 정하고 공헌을 위한 수익,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리더십 확보, 그리고 Happy BKT를 동시에 달성하는 것을 Vision으로 삼았습니다.

 

지속가능성을 위한 수익(Profit for Sustainability)

세상에 없던 유용한 가치를 개발하거나 좋은 인재를 확보해 인류와 환경에 지속적으로 기여하려면 반드시 수익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사업가는 필요하면 100불짜리 지폐를 낙엽처럼 태울 수 있어야 한다”는 말처럼 돈은 사업의 수단일 뿐 절대로 최종 목표가 될 수는 없습니다. 우리는 정당한 수익을 통해 사업적 성공과 사회적 기여를 동시에 추구합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을 통한 리더십(Industry Leadership)

성공적인 혁신은 변화에 대한 의지와 이를 실행할 능력의 곱셈으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따라서 의지가 있어도 능력이 없거나 능력은 있지만 의지가 없는 경우 모두 성공 가능성은 ‘Zero(0)’가 됩니다. ‘옳은 일을 올바르게’ 행하는 것이야 말로 기업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며 지속 가능한 사업적 성공을 이룰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라고 우리는 믿습니다.

ESG 경영이 제조업, 금융업 등 전 산업 분야에서 최고의 화두가 되고 있는 지금, 정작 E(Environment) 가 상징하는 환경분야에 종사하는 업체들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혁신적인 리더십을 보여주고 있지 못합니다.

과거 업계의 리더십이 기업의 매출이나 종업원 수 등 Size에 의하여 결정되었다면 미래의 리더십은 개별 기업이 창출하는 Impact에 의해 결정되는 시대가 도래하였습니다. 기술, 제도, 사회적 가치 실현 등을 통한 새로운 리더십을 구현하여 존경받는 기업이 되겠습니다.   


구성원이 행복한 회사(Happy BKT)

물질적으로 성공하고 리더십을 확보한다고 해도 구성원이 행복하지 않다면 회사는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사람을 소중히 여기는 문화, 효율적인 업무 시스템, 쾌적한 환경은 Happy BKT를 만드는 기본 요소입니다. 우리는 사랑(Love), 재미(Fun), 의미(Meaning)가 가득한 삶의 터전을 만들기 위해 노력합니다.

bktway12.jpg

Core Activities

 

혁신, 마케팅, 빌드업은 부강테크의 핵심 활동입니다.

피터 드러커는 “기업이 할 일은 혁신(Innovation)마케팅(Marketing)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오랜 경험을 통해 우리는 이 경영학의 구루가 한 말을 이해하게 되었습니다. 혁신을 통해 핵심가치인 차별화와 효율성을 구현하고 마케팅을 통해 세상에 없던 가치를 고객에게 전달합니다. 우리는 이 두 가지 핵심 활동에 Build-up을 추가했습니다. 이 글에 소개 중인 BKT Way와 전략을 만들고 공유하는 일, 모든 일의 중심인 사람을 채용하고 교육하며 소통하는 과정에서 구축(Build-up)되는 지식, 팀워크, 그리고 우리만의 문화와 시스템이 Build-up 과정에서 이뤄집니다.

 
210324_BKT Way 인포그래픽_3-03.png
 
 

빌드업(Build-Up)

모든 일의 중심에는 사람이 있습니다. 우리는 채용, 평가, 교육, 보상체계 등 사람이 중심이 되는 인사∙조직 시스템을 구축하고 성과를 만들어내는 엄격함과 삶의 행복을 나누는 부드러움이 공존하는 우리만의 강력한 문화와 시스템, 프로세스, 오퍼레이션을 확립하고자 합니다. 아울러 우리 회사의 목표와 가치, 전략 등을 잘 Build-up 하는 것이야 말로 회사 경영의 기본 토대라고 믿습니다. 잘못된 방향으로 전속력으로 돌진하는 것보다 위험한 일은 없기 때문입니다.

혁신(Innovation)

혁신은 고객 가치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우리는 고객과 시장에 대한 정확한 지식에 기반한 부단한 혁신을 통해 부강의 핵심가치인 차별화와 효율성을 구현합니다.

마케팅(Marketing)

Bridgewater 창업자 Ray Dalio는 “수정구슬(미래에 대한 예측)에 의존하는 사람은 유리가루(예측 실패로 인한 고통)를 먹을 수밖에 없다”고 했습니다. 우리의 바람이나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은 변합니다. 마케팅에서 변화를 관리하는 방법은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 시장을 선도하거나 예측된 외부변화에 대한 선제적 대응, 또는 감지된 변화에 신속하고 유연하게 반응하고 적응하는 세 가지 대안’이 있습니다. 어떤 형태이든 변화에 대한 방향을 잡고 구성원들의 열정을 연료로 실행속도를 높여야 합니다.

bktway6.jpg

Core Values

 

책임정신, 효율성, 차별화는 부강테크의 핵심 가치입니다.

 
210324_BKT Way 인포그래픽_3-02.png
 
 

책임정신(Responsibility)

인류와 환경에 대한 책임정신은 우리의 가장 근본적인 존재 이유입니다. 이 책임을 다하는 혁신과정에서 우리는 초대하지 않은 손님인 ‘실패’를 만납니다. 부강 역사상 처음 적용한 기술이 문제없이 가동된 경우가 단 한 번도 없는데 우리는 언제나 이 실패라는 손님을 소홀히 대하지 않았습니다. 환경분야 기술 실패는 때론 사운을 걸 정도의 손해와 위기를 부르지만 책임을 다하면 보석 같은 기술들을 건져 올립니다. 우리는 항상 이 과정에 투입되는 자원을 비용이 아니라 투자로 전환하려 최선을 다하고 실패의 경험과 약점을 감추지 않고 공유하려 합니다.

이런 책임정신은 회사와 구성원들의 관계까지 확대 적용됩니다. 회사는 구성원의 행복한 삶을 위한 토대를 제공할 책임을 지고 구성원들은 회사의 지속가능한 성장을 책임집니다.

효율성(Efficiency)

우리는 기업(특히 자원이 한정된 중소기업)의 생존이 자원 배분의 효율성(Efficiency)에 달려 있다고 생각합니다. 변화된 환경과 기술, 내부 역량을 주기적으로 검토하고 Agile 방식을 통해 회사와 고객의 효율성 제고에 기여하고자 노력합니다. 우리는 ‘더 나은 대안을 추구하기 위해 좋은 대안을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이 성숙함’이라고 믿고 상이한 상황이나 목표에 맞는 상이한 방법을 찾습니다. “옳은 일을 올바르게 한다”는 말은 도덕성에 덧붙여 ‘선택과 집중’에 입각한 효율성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차별화(Differentiation)

지속적인 차별화는 혁신의 첫 걸음입니다. 우리는 결코 ‘One of them’으로 머무르길 원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세상에 없던 가치를 빨리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데 뛰어나길 바랍니다. 차별화는 시장 선도자 지위를 구축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하여 사회에 기여하는 수단입니다. 차별화를 이루기 위해서는 ‘창조와 도전정신’이 중요합니다. Linked-In의 창업자인 리드 호프만은 “당신의 첫 제품이 부끄럽지 않다면 그 제품의 출시가 늦은 것이다”라는 말로 혁신기술의 시장진출에 따르는 도전정신을 강조했습니다. 책임정신은 위험을 감수하는 도전정신을 돌보는 부모 같은 존재입니다.

bktway7.jpg